생채식 | Posted by 비건 2009.08.05 10:18

“생식은 최고의 웰빙식”

“생식은 최고의 웰빙식”

입력일자: 2007-07-11 (수)  
■‘애니의 생식 키친’펴낸 한인 2세 애니 표씨

더 이상 스님들이나 즐기는 산채 음식이라고만 생각하지 말자.
음식을 불에 조리하지 않은 채 ‘생’으로 조리해 먹는 생식. 웰빙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건강,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생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생식에 관한 연구와 레서피 개발도 활기를 띠고 있는데, 맛과 영양을 고루 갖춘 훌륭한 생식 요리가 선보이면서 환자들을 위한 식이요법은 물론 할리웃 스타들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생식 요리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생식 트렌드를 이끄는 한인 2세 여성이 있어 화제다. ‘애니의 생식 키친’(Ani’s Raw Food Kitchen)이라는 생식 요리책(사진)을 출판한 애니 표씨가 그 주인공이다. 표씨는 이 책을 통해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견과류의 섭취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요리 150여종류를 선보이고 있다.

“자연상태 그대로 먹는 게 최고” 생식 전도사
할리웃 스타들의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각광

▲애니 표씨와 생식

“불을 사용해 요리를 하면 재료의 수분의 70%를 잃게 되며 각종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음식을 먹을 때 재료 본연의 영양과 생명력을 얻을 수 있죠”
자타공인 생식 전도사 애니 표씨는 ‘물의 생명력’을 보존시키는 요리 방법을 추구한다. 비로 왔다 강물이 되고, 증발되고 다시 돌아오는 물이야말로 없어지지 않고 끊임없이 순환하는 생명력을 지닌 에너지의 근원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우리가 마시는 생수는 이미 걸러졌거나 병 속에 ‘갇혀 있는’ 물이라 그 기운이 떨어지는데, 야채와 과일 속에 들어있는 수분은 식물의 뿌리를 통해 흙에서부터 흡수된 것으로 대자연의 미네럴과 기운이 가득하다는 설명이다. 때문에 가공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섭취하고, 불에 볶거나 끓이는 것 대신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즐기는 것은 대지와 물, 자연의 생명력을 고스란히 식탁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의 독특한 요리철학은 요리책 ‘애니의 생식 키친’에서 자세히 소개되는데, 총 150여개의 다양한 생식 요리법과 친환경 라이프스타일도 가득하다. 모든 요리가 불을 거치지 않고 대신 블렌더나 믹서를 사용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생식 건강식품 전문업체 ‘스마트 멍키 푸드’(Smart Monkey Food)를 운영하고 있는 애니 표씨는 자신의 웹사이트 www. anipyo.com에서 요리 쇼도 진행하고 있는데, 지난달 동영상 교환 사이트 유튜브에서 최고 인기 사이트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많은 고정 팬을 확보하고 있다.

애니 표씨의 생식요리 레서피

영양 파괴 없는
자연 먹어라
몸속 독 제거도

■선 드라이드 토마토 캐첩을 곁들인 참깨 빵 위의 선 버거

재 료: <선 버거> 셀러리 2줄기 잘게 썬 것 3/4컵, 양파 잘게 썬 것 1/4컵, 빨간 벨 페퍼 잘게 썬 것 1/2컵, 굵은 소금 1작은술, 오레가노 말린 것 2작은술, 해바라기 씨 간 것 1컵, 아마 씨 간 것 1/2컵, 물 1/2컵, 토마토 1개 슬라이스 한 것, 양상추 약간
<참깨 빵>아마(flax)씨 간 것 1컵, 안 간 것 1/3컵, 굵은 소금 1/2작은술, 마늘 1쪽 저민 것, 양파 잘게 썬 것 2큰술, 물 1 1/3컵, 해바라기 씨 2/3컵, 참깨 1/4컵
<선 드라이드 토마토 케첩> 토마토 1개 깍둑썰기 한 것 (1 1/2컵), 대추야자(date) 씨 벗긴 것 3큰술, 올리브 오일 1/4컵, 굵은 소금 1작은술, 애플 사이더 비네거 1큰술, 선 드라이드 토마토 1/2컵
<핫 머스터드 소스> 메이플 시럽이나 꿀 1큰술, 드라이 머스터드 4큰술, 물 2큰술, 애플 사이더 비네거 2큰술, 레몬 주스 2큰술, 올리브 오일 1큰술, 터메릭(pinch turmeric·심황) 약간, 올리브 오일 1컵



만들기: <선 버거> 보울에 셀러리와 양파, 벨 페퍼, 소금, 오레가노, 해바라기씨, 아마씨를 넣고 물을 넣는다. 잘 섞는다. 4개의 덩어리로 나눈 뒤 반죽해 버거 패티를 만든다.
<참깨 빵> 보울에 아마씨 간 것과 안 간 것, 소금과 마늘, 양파, 물을 넣고 잘 섞는다. 해바라기씨와 참깨를 넣고 잘 섞는다. 숟가락 뒷부분을 사용, 반죽을 조금씩 떼어 놓고 납작하게 누른다. 화씨 104도에서 약 4시간 정도 둬 건조시킨다. 빵 반죽을 뒤집은 뒤 9개 조각으로 나누기 좋게 금을 그어 둔다. 1시간 정도 더 건조시킨다.
<선 드라이드 토마토 케첩> 토마토와 대추야자, 오일, 소금, 비네거를 부드러워질 때까지 간다. 여기에 선 드라이드 토마토를 넣는다. 걸쭉하면서 잘 섞일 때까지 갈아준다.
<핫 머스터드 소스> 커다란 보울에 메이플 시럽 혹은 꿀, 머스터드, 물, 비네거, 레몬주스, 터메릭을 넣고 섞는다. 올리브 오일을 넣어 부드럽게 섞이도록 저어준다.
<완성하기> 참깨 빵 사이에 선 버거를 넣고 선 드라이드 토마토 캐첩과 핫 머스터드 소스를 바르고 토마토와 양상추를 올려 먹는다.

■버섯 그레이비를 곁들인 매리내이티드 포타벨로 스테이크와
브라질 브라컬리 매시

재 료: 포타벨로(portabello) 버섯 4개, 올리브 오일 1/4컵, 나마쇼유(Nama Shoyu) 소스 1/3컵, 로즈메리 잘게 다진 것 1큰술, 로즈메리 4줄기
<브라질-브라컬리 매시> 마늘 1쪽, 후추 약간, 굵은소금 1작은술, 브라질 넛 1컵, 브라컬리 잘게 다진 것 2컵
<버섯 그레이비> 올리브 오일 1/3컵, 버섯 잘게 썬 것 3/4컵, 물 1/3컵, 애플 사이더 비네거 1 1/2작은술, 마늘 1쪽 다진 것, 굵은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브라질-브라컬리 매시> 마늘과 후추, 소금을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잘게 간다. 브라질 넛을 넣고 갈아 가루로 만든다. 보울에 담아둔다. 블렌더에 브로콜리를 넣고 갈다 브라질 넛 갈았던 것을 다시 넣어 섞어 브라질-브로콜리 매시를 만든다.
<버섯 그레이비> 올리브 오일과 버섯 3/4컵, 물, 비네거, 마늘, 소금을 프로세서에 넣고 부드러워 질 때까지 갈아 버섯 그레이비를 만든다.
<완성하기> 커다란 보울에 포타벨로 버섯을 넣고 오일을 부어 잘 코팅시킨다. 나마쇼유와 로즈베리를 넣는다. 버섯이 부드러워 지고 향이 잘 베도록 1~2시간정도 둔다. 버섯을 세로로 4~5피스로 자른다. 브라질-브라컬리 매시를 한 스쿱씩 떠서 접시에 올리고, 그 위에 버섯을 올린다. 버섯 그레이브를 뿌린다. 서브직전 로즈메리로 장식한다.

■오렌지-오이 드레싱을 곁들인 콘페티(confetti) 샐러드

재 료: 붉은 로메인 양상추 1/2통 먹기 좋은 사이즈로 찢은 것, 다이나소어 케일(dinosaur kale·라키나토 케일) 1/2묶음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게 찢은 것, 붉은 양배추 잘게 자른 것 2컵, 호두 1컵, 체리 말린 것 1/2컵, 오이 작은 것 1개 5인치 길이로 자른 것, 오렌지 1개 껍질 벗겨 깍둑썰기 한 것, 올리브 오일 1/4컵, 캐슈(cashew) 1/4컵, 생강 간 것 1큰술, 마늘 1쪽, 레몬주스 2큰술, 굵은 소금 1작은술



만들기: 양상추와 케일, 양배추, 호두를 넓은 샐러드 보울에 담는다. 오이와 오렌지, 올리브 오일, 캐슈, 생강 간 것, 마늘, 레몬주스, 굵은 소금을 블렌더에 넣고 부드러워 질 때까지 갈아 오렌지-오이 드레싱을 만든다. 샐러드에 드레싱을 뿌리고 체리를 얹어 서브한다.

■스패니시 스크램블

재 료: 실란트로 잎 1/2컵, 토마토 깍둑썰기 한 것 1컵, 스캘리온(scallion) 다진 것 1/4컵, 시금치 잎 혹은 양상추 등의 야채 1컵, 후추 약간, 아몬드 2컵, 해바라기씨 1컵, 굵은 소금 1/2큰술, 터메릭(turmeric·심황 가루) 2작은술, 물 1컵



만들기: 아몬드와 해바라기씨, 소금, 터메릭을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가루가 될 때까지 간다. 여기에 물을 붓고 잘 섞이도록 프로세서를 돌리는데 완전히 갈아지기 전 굵은 건더기가 있도록 한다. 실란트로와 토마토, 스캘리온을 보울에 담고 위의 아몬드 믹스를 넣어 잘 섞는다. 시금치 잎을 깔고 위의 스크램블을 아이스크림 스쿱으로 떠서 올린다. 후추를 뿌려 서브한다.

■옥수수 차우더

재 료: 옥수수 3개와 옥수수 알 1컵, 호두 3/4컵, 올리브 오일 3/4컵, 마늘 1쪽, 굵은 소금 1작은술, 물 2컵, 아보카도 1개 깍둑썰기 한 것, 실란트로 잎 1/3묶음, 후추 부순 것 1작은술



만들기: 옥수수 알은 타핑용 1컵만 남겨두고 나머지를 블렌더에 넣는다. 여기에 호두, 오일, 마늘, 소금, 물을 넣고 부드러워 질 때가지 간다. 이렇게 만들어진 옥수수 차우더를 4개의 보울에 나눠담고 아보카도와 실란트로, 후추를 뿌려 서브한다.

<홍지은 기자>

  ▲ ▲자타공인 생식 전도사인 애니 표씨는 부엌에 쌓인 먼지를 청소하듯 생식을 통해 몸 구석구석에 있는 독성을 청소할 수 있다고 전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